[주식차트보는법-2] 주가 횡보&조정 시 거래량의 숨겨진 의미

반응형

들어가며...

 

어떤 주식이라도 상승, 하락기보다 주가횡보 및 조정 시 차트분석을 잘해야 합니다. 오히려 상승 시에는 세력의 흔적이 남지 않으나 조정 중에는 흔적을 남기는 법이니까요. 이 흔적을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삼성전자의 주가 조정 시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목파일
제목파일

 

주가는 횡보(조정) 중에도 거래량은 중요하다

 

아래차트는 구간표시된 삼성전자 차트에 거래량을 표시한 차트입니다.

 

삼성전자 구간-거래량 표시
삼성전자 구간-거래량 표시

 

지난 시간 배운 3구간의 차트분석에서 기억해야 할 내용은 "매물(저항)이 없는 곳인데 비상식적인 거래가 터지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이상하다고 의심을 해야 하는구나"입니다. 이제 4구간을 자세히 볼까요? 
저는 3구간에서는 의심을 했고 4구간에서는 불안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4구간은 조정구간입니다. 인생도 쉼 없이 달리기만 하면 건강이 나빠지고 쉽게 지치는 것처럼 주식도 영원히 달릴 수는 없고 건강한 조정을 거치며 도약을 위한 에너지를 모으는 것은 당연한 모습입니다. 

그럼 건강한 조정은 무엇이고 건강하지 않은 조정은 무엇일까요?
2구간과 4구간의 차이가 보이십니까? 2구간에서는 1구간의 상승을 잠시 쉬는 듯 거래량이 줄면서 조정을 받습니다. 1구간보다 2구간에서 평균 거래량이 적습니다.

그런데 4구간 횡보구간을 보십시오. 3구간의 상승만큼 평균거래가 터지면서 2구간보다 훨씬 많은 거래량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들이 좋아하는 20일 이평선(20일간의 평균주식가격) 위에서 머물며 지속적으로 높은 거래량을 유지합니다.

 

생각해 봅시다
Q1. 왜 4구간에서 거래량이 많을까요?
Q2. 아름답게 조정받는 4구간에선 개인이 살까요? 사지 않을까요?
Q3. 왜 4구간 조정은 개인들의 눈에 아름답게 보일까요?


참고
1. 항상 차트에서 이유를 찾을 땐 여러분이 3구간 또는 4구간에서 샀다고 가정을 해보시면 됩니다. 내가 샀을 때 차트가 이런 모습이라면 어떤 감정을 느낄지 스스로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2. 주식에서 주가가 조정받을 때는 2구간 같이 조정을 받는 것이 건강합니다. 4구간처럼 거래가 증가한 채로 조정을 받는 모습은 건강하지 않은 조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가조정 시 이동평균선(이평선)에 다가가는 모습을 꼭 확인하자

 

주가가 조정을 받으면 대부분의 경우는 바로 밑 이평선에 다가갑니다. 그럴 때 여러분은 이평선에 다가가는 모습을 유심히 관찰하셔야 합니다.

 

삼성전자 구간-이평선표시
삼성전자 구간-이평선표시

 

종목의 고점에서 이평선을 이용하여 개인들에게 물량을 떠넘기는 세력들의 장난질은 오래전부터 있어왔고 지금도 성행하고 있습니다. 4구간에서 조정을 받으면서 거래가 터진 점은 정상적이지 않은 모습입니다. 저는 3구간에서 의심을 시작했고 4구간에서 불안해졌습니다. 실제로 제가 불안해진 이유는 거래량과 함께 이평선을 이용하는 모습이 거슬렸기 때문입니다.

21년 1월 주식시장이 끓어오를 당시 여러분들은 3구간 혹은 4구간에서 어떤 기분이었는지 한번 생각해 볼까요? 대부분의 개인들은 무조건 3, 4구간에 손이 가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 4구간에서 더욱 많이 삽니다. 왜 그럴까요? 3구간의 상승이 눈에 아른거리기 때문입니다. 알맞게 조정받는듯한 4구간에서 매수하면 또 3구간 같이 상승이 올 것 같은 심리가 뇌를 지배합니다. 개인들이 좋아하는 20일 이평선을 깨지 않으면서도 며칠째 횡보를 하며, 다시 한번 도약을 위한 조정을 아름답게 받고 있는 듯한 모습을 보입니다. 한국은 주식 단타매매가 매우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런 문화로 인해 한국 주식 투자자들은 이평선을 이용한 눌림목 매매를 매우 좋아합니다. 이평선만 깨지 않으면 상승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인식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심리를 세력이 과연 정말 모른다고 생각하십니까? 누구의 추천에 따라 이평선 매매 해보셔서 손해보신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저 이평선에서 세력은 오히려 팔고 있습니다. 개인들은 저 물량을 다 받아주죠. 

밑에서부터 주가를 상승시켜 충분히 먹은 물량을 여러분들에게 팔고 있습니다. 천천히 횡보시켜 가면서요. 동시에 4구간에서 자칭 주식 전문가들의 매수추천, 가짜 뉴스 등이 여러분 눈을 흐리게 합니다. 그러면 세력이 이평선을 이용해 물량을 넘기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바로 거래량으로 알 수 있습니다.

조정 시 거래가 터지는 건 이상하다고 말했고, 특히 고점에서 저 모습을 보이면 무조건 "의심"부터 하셔야 합니다. 누군가 물량을 넘기고 있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무조건이 아니라 가능성입니다.

 

 

 

 

마치며...

 

거래량의 중요성에 대해 조금은 이해를 하시는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4구간의 현상을 개인의 입장에서 또는 물량을 넘겨야 하는 세력의 입장에서 상세히 다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까지 보시면 조정 시 거래량의 중요성에 대해 한층 더 이해하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 완전한 이해를 위해 1편부터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다음 시간은 이동평균선(이평선)과 저항에 관한 내용입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주식차트분석하는법(초보)] - [주식차트보는법-3] 이평선의 배신&활용방법, 저항이 생기는 원리

 

[주식차트보는법-3] 이평선의 배신&활용방법, 저항이 생기는 원리

들어가며... 차트분석에서 이동평균선(이하 이평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세력이 이평선을 지속적으로 활용해 개인들의 눈을 속이기 때문입니다. 주가가 고점일 때와 저점일 때

chartmenta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