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밸류업 관련주 전망(현대차, 기아, 미래에셋증권, KB금융, 메리츠금융지주, 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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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6/13 기준 밸류업 관련주에 대해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밸류업 프로그램 이행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으나, 시장은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종목별로 각개전투를 이어가고 있는 느낌입니다. 그럼 분석 시작해 보겠습니다. 

 

6/13 밸류업 관련주 전략
 

 

 

 

★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결을 위해 정부가 밸류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선언

 ● 저평가 기업 스스로가 그 원인을 파악하고, 전략을 마련, 투자자들에게 적극 설명하고 소통하도록 정부가 유도하는 것

 ● 이를 위해, 투자지표 비교 공시 시행, 기업가치 개선 계획 공표 권고, 기업가치 개선 우수기업으로 구성된 상장지수펀드(ETF)를 도입

  4.10 총선결과 여당의 참패로, 밸류업 프로그램 정책의 지속성에 의문이 커지고 있음.

  5.2 금융당국이 밸류업 가이드라인 발표 - 강제성과 구체성이 없어 기대에 못 미쳤다는 평가

 

 

1. 현대차

현대차 차트

<매매전략> 5월 14일 244,000원 매수완료, 5월 23일 273,500원 매도(50%), 5월 31일 255,500원 매수(50%), 비중 100% 보유중


① 6월 6일 분석

현대차를 기존 전략대로 5월 31일 255,500원에 비중 50%를 다시 재매수하였습니다. 그리고 253,000원을 깨지 않고 반등을 준 현대차입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판매량이 1년 전보다 8.5% 증가했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판매가 좋았습니다. 현대차는 현재 반등을 주고 있는데, 위로는 저항이 없습니다. 저항이 없다는 것은 반등이 적은 거래량으로 쉽게 전고점을 넘어설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대차는 이제 양봉이 나왔기 때문에 여기서 다시 무너지면 안 됩니다. 전고점을 향해 나아가야만 합니다. 만약 여기서 무너져서 253,000원이 깨진다면 추세가 한방에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저는 여전히 이번 상승에 전고점을 넘을 것이라 판단하며,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253,000원이 무너진다면 어쩔 수 없이 매도하도록 하겠습니다. BYD의 국내 시장 진출 뉴스가 있었습니다. 이 부분이 어떻게 앞으로 작용될지는 지켜보겠습니다.

② 6월 13일 분석

현대차는 지난주 예상했던 대로 상승을 이어갔고, 오늘은 장중 전고점을 넘었습니다. 며칠 상승하는 동안 거래량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올라왔기 때문에, 무조건 전고점을 넘을 것이라 저는 확신을 했습니다. 하지만 13일 오늘 갑자기 주가가 하락세로 전환되었습니다. 현대차의 노조 임금협상이 결렬되어, 파업을 준비한다는 뉴스 때문이었습니다. 장중의 그 큰 양봉을 다 까먹고 음봉으로 마감을 한 현대차입니다. 뉴스가 제법 크게 작용을 한 모습입니다. 문제는 오늘 음봉에 거래량이 좀 발생을 했습니다. 시가인 273,000원을 빠르게 극복한다면 오늘의 악재는 일시적인 것이 되지만, 여기서 하락을 시작해 버린다면 또 차트가 애매해집니다. 저는 내일 시가가 혹시 낮다면 현대차 비중 50%는 수익실현을 하도록 할 것이며, 나머지는 253,000원까지는 견디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시가 273,000원을 빠르게 극복한다면 주가는 새로운 레벨업을 한다는 소리입니다. 지켜보겠습니다.

 

 

 

 

2. 기아

기아 차트

<매매전략> 5월 22일 116,000원 매수완료

 

① 6월 6일 분석

기아는 아직 126,200원의 갭저항을 극복하지 못했습니다. 지금 윗꼬리가 수도 없이 달리는 차트 모습이 보이는데, 저항을 아직은 극복하고 있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기아 역시 이번에 저항을 극복하고 전고점을 넘을 것이라는 개인적 판단을 하고 있으나, BYD의 전기차의 국내 상륙이 앞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게 될지 고민입니다. 하지만 미국에서의 판매량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당장에 영향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113,600원까지는 매도 없이 기다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주 저항을 극복하는 상승이 나오길 바라겠습니다.

② 6월 13일 분석

기아는 이번주도 126,200원의 저항을 극복하지 못했습니다. 최근 며칠간 음봉이 나오는 것은 저항을 앞두고는 당연한 모습이며 문제가 없습니다. 126,200원부터 시작되는 곳은 저항이 큰 곳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흔들리면서 갈 수밖에 없는 곳입니다. 오늘 현대차의 파업가능성에 기아 역시 흔들렸습니다. 음봉에 거래량이 좀 발생을 했는데, 여전히 전고점을 넘을 것이라 저는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기아는 117,700원을 이탈하지 않으면 계속 보유하도록 하겠습니다.

 

 

3.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증권 차트

<매매전략> 5월 17일 7,840원 매수완료, 5월 24일 7,500원 매도(손절)

 

① 6월 6일 분석

미래에셋증권은 7,250원이 깨지면 안 된다고 했는데, 이번주 7,250원을 깨고 내려와 버렸습니다. 이렇게 되면 하락추세가 완전히 유지가 되어, 추세 전환을 위해서는 막대한 에너지가 필요하게 됩니다. 5월 31일의 음봉의 거래량이 많이 나왔습니다. 7,250원의 강력한 지지를 깨려면 저 정도의 거래량이 터진 음봉이 나온 것은 당연한 모습입니다. 즉 강력한 지지를 깬 것이기에 이제는 위험해졌다는 말과 같습니다. 빠르게 반등을 주지 못한다면 생각보다 많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지켜보겠습니다.

② 6월 13일 분석

미래에셋증권은 이번주 7,250원을 회복하지 못하고 하락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평선은 어느덧 완전한 역배열로 전환이 되어, 이제는 주가가 오를 때마다 방해를 할 것입니다. 현재 모습상으로는 차트상 어떠한 특징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기술적 반등신호가 나올만한 모습도 아니고, 눈에 띄는 거래량이 보이는 것도 아닙니다. 계속 관망하도록 하겠습니다.

 

 

4. KB금융

KB금융 차트

 

① 6월 6일 분석

KB금융은 지난주 81,600원에 강한 저항이 있으며, 그곳을 넘는다면 최고의 모습이 된다고 했는데, 5월 31일 저항에 닿았다가 결국 다시 조정을 받았습니다. 결국 81,600원을 넘지 못한 것이 되기 때문에 이제는 차트가 애매해졌습니다. 여기서 떨어지지 않고 다시 반등을 주면 모르겠으나, 떨어져서 73,500원의 지지까지 조정을 받았을 때 73,500원의 지지를 받을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그만큼 위의 파동으로 저항이 강해졌기 때문입니다. 지금 모습에서는 매수하기가 어려운 모습입니다. 지켜보겠습니다.

② 6월 13일 분석

KB금융은 지난주 20일 이평선 아래에서 다시 반등을 주어서 81,600원의 저항에 또다시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파동에 81,600원을 꼭 극복해야만 합니다. 다행히 아래에서 횡보한 에너지들이 받쳐주고 있기 때문에 전고점을 넘을 확률이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또한 오늘 저항을 도전하는 데 있어 양봉에 거래량까지 발생을 했습니다. 저항에 정면으로 도전을 하는 모습입니다. KB금융은 81,600원을 넘으면 또 다른 그림이 됩니다. 지켜보겠습니다.

 

 

 

 

5. 메리츠금융지주

메리츠금융지주 차트

 

① 6월 6일 분석

메리츠금융지주는 77,800원이 지난주 무너진 이후, 이번주 다시 반등을 했으나 결국 77,800원이 저항으로 작용을 한 것이 차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저항과 지지는 역할을 바꾸며 작용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리츠금융지주는 72,600원에 마지막 지지선이 있는데, 거기서는 120일 이평선과의 지지가 겹치기 때문에 제법 강력한 지지선입니다. 하지만 거기서 지지를 받을 때 즉시 반등을 줘야만 하며, 또 거기서 머물러버리면 좋지 않습니다. 이제는 관망하도록 하겠습니다.

② 6월 13일 분석

메리츠금융지주는 결국 120일 이평선까지 조정을 보였습니다. 내려오면서 윗꼬리는 달리지만 결국 상승은 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72,600원은 120일 이평선과 지지력이 중첩되는 곳입니다. 여기서 반등을 줘야만 살아날 것입니다. 이곳까지 뚫린다면 희망이 없어집니다. 지켜보겠습니다.

 

 

 

6. KT 

KT 차트

 

① 6월 6일 분석

KT는 37,850원의 저항을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는 차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항이 워낙 강력하기 때문에 쉽게 뚫리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항을 이렇게 여러 번 도전할수록 저항의 크기는 약해집니다. 다만 37,850의 저항을 극복하려면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거래량이 터지는 호재가 나오지 않는 한 그렇습니다. 여전히 37,850을 극복하기 전까지는 관망하는 전략은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② 6월 13일 분석

KT는 이번주도 37,850원의 저항을 극복하지 못했습니다. KT는 저 저항을 극복하기 위해 앞으로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하며 저항에 도전하는 모습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여전히 37,850원을 극복해야 매수를 할 수 있는 전략은 변함이 없습니다. 다음 주도 관망하겠습니다.

 

 

 

오늘은 밸류업 관련주에 대해 전망을 해보았습니다. 밸류업 관련주는 거의 몇 주간 시장의 반응이 없어서 앞으로 분석을 안 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를 빼고는 분석을 안 하는 게 나을 듯하여, 고민을 해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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