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10년물 금리가 5%에 도달하고, 앞으로 금리가 더욱더 올라갈 수 있다는 전망과 함께 한국시장은 KOSPI 기준 2300포인트를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한국시장의 주도주로서 잘 나가던 2차 전지 주식들은 고평가 논란과 함께 매일 폭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유럽과 미국에서 전기차에 대한 투자까지 줄인다는 뉴스가 발표되기 시작하며 앞으로의 2차 전지 관련주들의 전망은 더 어려워지고 있는 시점입니다. 항상 주식이 끝도 없이 오르고, 미래에 장밋빛 뉴스만 나올 때는 오히려 위험한 때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문제는 이런 종목들이 조정을 받을 때 개인들이 장밋빛 미래만 보고 물타기를 하는 것입니다. 2차 전지 관련주들이 어디까지 떨어질지는 아무도 모르고, 언제 반등을 줄지도 아무도 모릅니다. 그럼 현재시점의 2차 전지 관련주 차트를 보며 제 나름의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참고하실 분만 하시면 됩니다.
1. LG화학
LG화학은 646,000원이 마지막 지지선이었습니다. 646,000원이 무너진 이후 LG화학은 본격적으로 하락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646,000원이 무너짐으로 인해 이평선은 완전히 역배열로 확정이 되었으며, 최근 2차 전지의 하락과 함께 하락폭이 더욱더 커지는 모습입니다. LG화학이 얼마까지 떨어질지 밑의 지지선은 의미가 없습니다. 646,000원이 무너진 것이 7월 말이었습니다. 저 위 동그라미 친 구간이 과매도 구간과 저점신호가 나온 구간입니다. 현재기준 지금도 과매도 구간과 저점신호가 나온 구간이며 반등이 충분히 가능한 모습입니다. 또한 거래량까지 증가하며 무너졌기 때문에, 개인들의 손절도 많이 포함한 하락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위의 모든 이평선들은 역배열이기에 저항으로 작용할 것이고, 나머지 저항들도 겹겹이 있습니다. 매매를 하실 분은 단기로만 먹고 나온다는 전략으로 보셔야 합니다. 절대 장기적으로 보는 자리가 아닙니다. 장기적으로 보실 분은 하락이 완전히 멈추는 모습과 반등하는 모습을 보고 사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 더불어 지금 물리신 분들이라면 LG화학이 본전까지 오는 데는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2. 삼성 SDI
LG화학과 똑같은 모습입니다. 삼성 SDI는 611,000원이 마지막 지지선이었습니다. 9월 초 마지막 지지선이 무너진 이후 급격히 하락을 시작하였습니다. LG화학보다는 1달 정도 늦게 마지막 지지선을 깬 형국입니다. 삼성 SDI도 마찬가지로 최근 하락을 할 때 거래량이 터졌습니다. 역시 급격한 하락에 거래량이 터진 것은 개인들의 손절물량이 제법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어찌 보면 바닥신호라고도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삼성 SDI 역시 이평선이 모두 역배열이고 저항이 겹겹이 쌓여있기에 단기적으로만 매매를 하셔야 하는 모습입니다. 큰 흐름은 역시 하락 쪽으로 나아져 있습니다. 그래도 거래량이 터진 하락은 대형주로서 LG화학과 함께 긍정적인 모습이라 판단됩니다.
3. 에코프로
에코프로는 714,000원이 마지막 지지선으로 이번 2차 전지 관련주들의 하락과 함께 지지선이 며칠 전 깨진 모습입니다. LG화학, 삼성 SDI와는 다르게 마지막 지지선이 최근에 깨진 모습을 보면, 그만큼 2차 전지 소재주들은 먼저 무너지지 않고 강했다고 판단이 됩니다. 이제는 714,000원이 깨졌기 때문에 이평선들이 역배열로 빠르게 전환이 됩니다. 위 모습을 보면 이평선들이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역배열로 완성이 되기 때문에, 714,000원을 빠르게 넘지 못한다면 더 이상의 희망은 없어지는 모습입니다. LG화학과 삼성 SDI와 다른 점은 최근 하락 시 거래량입니다. 거래량이 크지 않고 고만고만합니다. 이렇게 많은 하락을 했는데도 거래량이 크지 않은 것은 뭘까요? 개인들이 손절을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저는 에코프로의 현재 모습이 오히려 거래량을 보고는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에코프로 역시 과매도 구간이지만 714,000원을 빠르게 회복하여 이평선 역배열을 되돌릴 힘을 받기를 바라봅니다. 하지만 개인이 손절을 안 한 주식은 잘 안 가더라고요.
4.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 역시 에코프로와 차트가 다르지 않습니다. 243,000원이 마지막 지지선이었고, 최근에 이탈을 한 모습입니다. 위의 이평선들이 하락으로 급격히 전환되는 것이 보이시죠? 조금만 머무르면 역배열로 확정이 됩니다. 이평선이 역배열이 되면 위의 LG화학, 삼성 SDI처럼 급격한 하락을 맞는 모습을 정말 많이 봤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역시 과매도 구간에 저점신호까지 뜬 모습입니다. 매매를 하실 분은 단기로 보셔야 합니다. 장기로 들어가실 분은 최소한 243,000원은 회복되는 모습을 확인하고 판단해 보시길 바랍니다.
5. 엘앤에프
엘앤에프는 180,300원이 마지막 생명선이었습니다. 9월 말에 빠르게 지지선을 이탈한 후 하락이 심화됐고, 엘앤에프는 이평선을 보시면 역배열이 확정이 되었습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보다 더 어려운 모습이라는 것이죠. 엘앤에프 자체적인 악재가 더 있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엘앤에프 역시 과매도 구간, 단기 저점신호는 떴지만, 단기적으로 봐야만 하고 절대 장기적으로 매수하거나 물 탈 수 있는 자리가 아닙니다. 오히려 역배열 확정이기 때문에 올라도 저항을 세게 받을 것입니다. 역시 물리신 분들은 엘앤에프로 본전이 올 때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판단하셔야 할 듯합니다.
오늘은 2차 전지 관련주들의 차트모습을 제 기준대로 해석해 보았습니다. 오히려 LG화학, 삼성 SDI 같이 셀업체들의 차트가 현재로서는 더 좋아 보입니다. 개인의 손절이 눈에 띄게 확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와 같은 2차 전지 소재주들은 개인의 손절이 별로 보이지 않아, 추가하락도 가능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엇이든 지금 자리에서 물타기는 안 하는 게 낫다고 판단됩니다. 하락이 멈추고 해도 절대 늦지 않습니다. 저도 시장이 무너질 때 물타기를 많이 해봤지만, 결국 물타기 해봤자 시장은 더 떨어졌습니다. 그냥 꾹 참고 완전히 하락이 멈추고 약간 상승한 뒤에 물타기 하는 것이 더욱더 효율적인 투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