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차 전지 관련주 종목에 대해 지난 10월 28일 분석한 것을 현재 시점에서 업데이트하여 판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1월 5일 국내시장에서 돌연 공매도 한시적 금지정책이 발표되었습니다. 그 기간은 11월 6일부터 24년 6월까지 약 8개월간 공매도 금지를 설정하였습니다. 공매도 금지가 일요일 발표되고 2차 전지 주식들에 대한 기대감이 폭증하였습니다. 그동안 2차 전지 주식들은 공매도로 인해 고통을 받아왔기 때문입니다. 그럼 2차 전지 관련주 현재 모습에 대한 차트분석과 전략을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2차 전지 관련주 전망
공매도 금지가 발표되고 시작된 첫날인 11월 6일 2차 전지 주식들은 모두 장 시작과 함께 주가가 폭등을 하였습니다. LG화학 12%, 에코프로 상한가, 에코프로비엠 상한가, 엘앤에프 25%, 포스코퓨처엠 상한가, 삼성 SDI 11%로 종가를 마감하였습니다. 한국 주식시장 코스닥이 7.3% 상승한 역사적인 날이었으며, 그 선봉에는 공매도로 고통받아온 2차 전지 주식들이 있었습니다.
제가 10월 28일 2차 전지 관련주에 대해 공통적으로 포스팅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금 대부분의 2차 전지 종목은 과매도 구간이며, 반등을 노려볼 수 있는 구간이다. 다만 매매를 할 수는 있으나 절대 장기적으로 보는 자리가 아니다. 단기적으로 매매할 투자자들의 자리다. 괜히 물 타려고 샀다가 물리면 더 고생한다"
그 이후 11월 5일 돌연 공매도 금지 정책이 나와준 것은 단기적인 전략으로만 봤던 저에게는 매우 운 좋은 경우였습니다. 문제는 11월 6일 또는 11월 7일 날 물타기나 추가매수를 했던 개인들이 결론적으로는 지금 문제가 되는 모습입니다. 지금 와서야 결론적으로 문제가 되어 보이는 것이지, 만약 공매도 이슈로 계속 올랐다면 성공한 투자였을 수도 있습니다. 즉 주식은 아무도 모르는 것도 맞습니다. 어느 방송에서는 너무 눈에 보였다느니, 그걸 왜 들어갔느니라는 소리를 이제야 하고 있는 곳도 있지만 가식적인 모습으로밖에 보이질 않습니다. 그냥 그대로 계속 올라서 전고점까지 갔다면 그 사람들은 뭐라 했을까요? 실패를 인정했을까요?
지금 상황을 냉정하게 바라보면, 11월 6일과 7일의 2차 전지 급등은 지금 다 게워냈기 때문에 저곳도 이제는 모두 저항이 되었습니다. 개인들이 많이 샀던 자리는 저항이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얼마나 떨어질 것이냐는 아무도 모릅니다. 확실한 것은 떨어질 때 투매(개인들의 손절)가 나와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바닥신호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거시적으로는 지금 2차 전지에게는 악재밖에 없습니다. 호재 뉴스하나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악재뉴스만 나오는 상황과 개인들의 투매가 함께 나올 때 종목은 대부분 바닥이 옵니다. 저는 그 투매를 기다리도록 하겠습니다.
2. 2차 전지 관련주 차트분석
그럼 LG화학,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포스코퓨처엠, 삼성 SDI에 대해 각각 차트분석을 순차적으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LG 화학
LG화학의 경우 499,000원이 이제 저항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지점은 440,500원입니다. LG화학의 최고의 모습은 440,500원까지 하락은 염두에 두고, 그 자리에서 횡보하는 것이 가장 좋은 시나리오입니다. 밑의 작은 지지력에서 지지를 받아서 옆으로 횡보하며 에너지를 모아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다면 떨어지면서 투매가 나오는 시점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새롭게 생긴 499,000원의 저항을 이길 힘을 모아야하기 때문입니다.
② 에코프로
에코프로 역시 공매도 금지 이후 상한가를 가고 그다음 날도 시가가 높은 음봉이 나왔습니다. 문제는 그 이후 갭하락이 발생함으로써 859,000원이 강력한 저항이 되었습니다. 밑의 지지력은 627,000원에 있으나, 강하지는 않습니다. 에코프로 역시 최고의 시나리오는 627,000원 부근에서 지지를 받고 횡보를 하는 모습이 나오는 것입니다.
③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의 경우 저항은 284,500원이며 지지는 217,000원입니다. 현재 갭지지 영역까지 내려온 상황입니다. 갭지지에서 갭을 메꾸더라도 꼭 지지를 받아야만 하고, 지지를 받지 못한다면 저점을 뚫고 내려갈 확률이 굉장히 높은 모습입니다. 일반적으로 반등 시 이평선을 완전히 뚫었다가 다시 내려와 버리면 저항이 더 셉니다. 왜냐하면 개인들이 좋아하는 모습이었기 때문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60일 이평선을 완전히 뚫었다가 내려왔기에, 저항이 매우 셉니다.
④ 엘앤에프
엘앤에프의 경우 저항은 171,900원 지지는 131,500원입니다. 역시 131,500원까지는 밑으로 열려있습니다. 반등의 가능성은 매우 낮은 모습이며, 131,500원에서 어떻게 되는지 관찰하고 움직여야 하는 모습입니다.
⑤ 포스코퓨처엠
포스코퓨처엠의 경우 저항은 320,000원이며 지지는 259,500원에 있습니다. 포스코퓨처엠은 259,500원의 갭지지가 아직 살아있으므로, 갭지지 영역에서 지지를 받아줘야만 최악의 시나리오대로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⑥ 삼성 SDI
삼성 SDI의 경우 478,000원이 저항입니다. 그리고 430,000원이 마지막 지지였는데 11월 10일 이탈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심지어 그 지지를 갭으로 이탈하였습니다. 삼성 SDI는 희망이 없어진 모습입니다. 신규 진입은 절대 불가하다고 생각합니다. 흘러내릴 확률이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오늘은 2차 전지 관련주 6 종목에 대해 차트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공매도 이슈에 흔들려 모두 모습이 거의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반등이 괜히 개인만 또 꼬시는 반등이 되어버린 거 같아 새로운 저항만 생기고 내려온 모습들입니다. 그래서 이런 모습의 차트는 제일 좋지 않은 모습은 맞습니다. 그래도 호재 뉴스 하나 없는 섹터는 곧 바닥이 옵니다. 2차 전지 섹터가 언제 돌아설지는 모르지만, 저는 투매가 나오거나, 과매도가 다시 나오면 또 매수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