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주가 전망, 북극항로 정책 수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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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북극항로 활성화를 언급하면서 HMM의 정책 수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1분기 호실적까지 발표되며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HMM의 개요와 실적, 북극항로 관련 발언 내용, 그리고 북극항로의 의미까지 짚어보며 향후 주가 전망을 정리해보겠습니다.

HMM 주가 전망, 북극항로 정책 수혜주?

1. HMM 개요

HMM은 국내 최대의 컨테이너 선사이자 글로벌 해운 시장에서도 중상위권에 위치한 대형 해운사입니다. 1976년 설립되어 다양한 글로벌 항로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은 초대형 선박 도입과 ESG 경영 강화를 통해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가 주요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사실상 공기업 성격을 지닌 기업이기도 합니다.

HMM 회사(출처:HMM 홈페이지)

 

2. 실적 분석

최근 5개년 동안 HMM의 실적은 글로벌 해운 운임 변동과 밀접하게 연동되어 왔습니다. 2022년에는 팬데믹 이후 운임 급등의 영향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지만, 이후 운임 정상화와 수요 둔화로 실적이 급격히 조정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HMM 실적 분석

 

2022년 HMM은 매출 18.5조 원, 영업이익 9.9조 원이라는 초호황을 누렸지만, 2023년에는 운임 하락과 해운 시황 둔화로 인해 매출과 이익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영업이익률은 53.5%에서 7%로 급락하며 수익성 악화를 겪었습니다.

다만 2024년에는 운임 일부 반등과 선대 효율화, 비용절감 전략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매출은 11.7조 원, 영업이익은 3.5조 원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이며, 영업이익률도 다시 30% 수준까지 반등이 기대됩니다. 그러나 이후인 2025~2026년에는 수익성 둔화 흐름이 재개될 수 있어, 안정적인 장기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3. 이재명 후보의 북극항로 관련 발언 요약

2025년 5월 14일 부산 유세에서 이재명 후보는 북극항로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HMM의 부산 이전을 추진하고, 이를 위해 정부 보유 지분을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2030년 북극항로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것이다. 얼음이 녹고 깨는 기술이 발달하면서, 기존 호르무즈해협이나 대만 해협의 위험 요소를 피해 새로운 물류 경로가 필요해졌다. 결국 세계는 북극항로에 집중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발언은 HMM이 정책적으로 수혜를 입을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며 투자자들의 기대를 키웠습니다.

 

3-1 북극항로란? 왜 중요한가?

북극항로는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항로 중 하나로, 북극해를 지나면서 기존 수에즈운하를 통과하는 항로 대비 거리가 약 30~40% 짧아집니다. 항해 시간 단축은 물론 연료 비용 감소, 탄소 배출 저감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 글로벌 물류업계의 ‘게임 체인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다만 북극항로는 1년 내내 운항이 어려운 점, 항로 인프라 부족, 기후 문제, 해빙 속도에 따른 불확실성 등으로 아직 상용화가 제한적이었지만, 최근 기술 발전과 국제적 협력 확대 등으로 현실화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항로에 강점을 지닌 해운사들의 주가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입니다.

북극항로 그림(출처 : 연합뉴스)

 

4. HMM 주가 전망

HMM 주가전망(차트)

2025년 5월 15일 기준 HMM 주가는 전일 대비 6.97% 오른 22,250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이재명 후보의 발언과 1분기 호실적이 동시에 작용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HMM은 최근 세 가지 주요 이슈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며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첫째, 미중 무역합의에 따른 교역 재개 기대감이 커지면서 글로벌 물동량 회복에 대한 전망이 해운주 전반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둘째, 이재명 후보의 북극항로 대응 정책 공약이 발표되며 정책 수혜 기대감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셋째, HMM은 중국산 선박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최근 미국의 중국 조선사 제재 이슈에서도 자유롭다는 점에서 상대적인 수혜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HMM의 25년과 26년 실적은 24년보다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나 북극항로와 같은 성장동력을 확보한다면 한번 더 주가 레벨업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단기적으로 미국과 중국의 무역 교역이 재개된 것도 최근 상승세에 이유가 됩니다.

오늘 상승이 나옴으로써 신고가를 쓰는 흐름입니다. 개인적으로 정책 수혜로 급등한 것을 이어가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이평선과의 이격이 크기 때문에 지금 자리에서는 단타가 아니라면 매수하기 힘들다는 입장입니다. 추후 가격적 메리트가 부각되었을 때 충분히 매수가 가능한 종목이라 판단되며, 지금은 관망하는 전략이 맞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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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론

HMM은 정책 수혜 기대와 함께 미중 무역 재개, 1분기 호실적 등 복합적인 긍정 재료가 맞물리며 강한 주가 상승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북극항로와 같은 새로운 물류 패러다임의 전환 가능성은 HMM의 중장기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어, 향후 실적 둔화를 만회할 수 있는 기대 요인으로 주목됩니다.

다만 단기적으로는 정책 기대에 따른 주가 급등 이후 기술적 부담이 생긴 구간인 만큼, 무리한 추격 매수보다는 가격 조정 구간에서의 매수 전략이 더 유리해 보입니다. 중장기적으로 물류 인프라의 변화와 해운 패권의 재편 속에서 HMM이 어떤 전략을 펼칠지, 정책과 실적의 균형을 어떻게 맞출지가 향후 주가 흐름의 핵심 변수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