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8월 16일 기준 조선주 4 종목에 대해 주가 전망을 하겠습니다. 최근 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지면서 뚜렷한 주도섹터가 없는 듯한 모습입니다. 즉 강세를 보일만한 섹터가 너무나 많다는 말과 같습니다. 이럴 경우 여러 가지 섹터를 돌아보며, 향후 주도섹터가 될 가능성이 높은 곳을 미리 캐치할 필요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부터는 조선주 4 종목 분석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조선주 투자 포인트
● 조선의 슈퍼사이클 진입 - 최소 3년간 이익 규모가 계단식으로 상승
● 전세계적 저탄소 해운 규제로 인한 친환경 선박 수요 폭증
● 신조선가 지수의 지속 상승(현재 187.98, 130 이상 손익분기점)
● 이미 3년치 이상의 일감을 확보(고가의 선박만 골라서 수주 계약 중)
● 조선소 인력 문제는 점차적으로 정상화 단계 진행 중
● 후판 가격이 하락 중(조선사의 가격협상력이 증가)
1. HD한국조선해양
- HD현대중공업, 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의 중간 지주사
◆ 8월 16일 분석
HD한국조선해양은 8월 5일의 음봉을 하루 만에 커버하면서 주가를 강하게 돌려세웠습니다. 당시 이 정도의 강세라면 당장 신고가를 쓰러 가야만 하는 힘이었는데, 실제 전고점에서는 다시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20일 이평선 위에서 종가로는 깨지 않으며 머물고 있는 듯한 모습인데, 이런 모습이 나왔다면 상승으로 무조건 방향을 틀어야 합니다. 만약 하락으로 방향을 틀어서 190,400원 아래로 다시 떨어지게 된다면 차트가 급격히 무너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그런 모습이 나오게 된다면 고점의 매물이 강력해지고 저항이 매우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다시 상승을 하여 전고점을 넘는 파동이 나와야만 할 것입니다. 저는 190,400원 아래로 떨어지면 매도한다는 생각으로 매수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HD현대중공업
- 일반상선, 해양관련 선박, LNG추진선을 제조
◆ 8월 16일 분석
HD현대중공업은 고점에서 횡보를 하는 모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195,000원에는 강력한 지지가 있으며, 이곳은 횡보를 했기 때문에 이제는 함부로 깨서는 안 되는 지지점이 되었습니다. HD현대중공업 역시 횡보가 길었다면, 상승으로 이 횡보의 에너지가 전달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하락으로 에너지가 전환이 되어버리면 차트가 생각보다 급격하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미래의 조선사 기대감, 이익성장성만 보면 물론 상승으로 갈 것 같지만, 차트모습만으로는 그것을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3. 한화오션
- LNG선, 해양 플랜트에서의 경쟁력 보유, LNG 추진선 및 운반선
◆ 8월 16일 분석
한화오션은 8월 5일의 급락을 빠르게 커버한 이후 상승으로의 전환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차트를 크게 보면 추세가 뚜렷하지 않은 모습이나, 결국은 얕은 하락 추세를 유지하는 차트라 볼 수 있습니다. 저항은 33,400원부터 있으며, 결국은 33,400원을 넘는 움직임이 나와야만 다시 추세가 살아날 것입니다. 미국 함정 MRO 사업에 대한 기대감도 있으나, 여전히 뚜렷한 매수 시점은 아직 보이지 않고 있으므로 저는 관망을 하겠습니다.
4. 삼성중공업
- 쇄빙유조선, LNG, 초대형 컨테이너선, 드릴쉽 등 고부가가치 선박 제조
◆ 8월 16일 분석
삼성중공업은 20일 이평선 아래에 머물며 이평선 위로 올라가려고 계속 도전을 하고 있지만, 쉽게 올라가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국 20일 이평선 위가 아닌 아래에서 이렇게 머무는 것이 심리적으로는 좋은 모습이 아닙니다. 11,300원까지 갭 저항도 연결이 되어, 더욱 주가를 내려누르고 있는 상황이며, 20일 이평선도 꺾이고 내려오기 시작했습니다. 추세적으로는 좋지 않은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차트가 살아나려면 빠르게 상승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하락으로 바뀌면 크게 무너질 수 있는 모습입니다. 지켜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