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3 원전 관련주 전망(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한전기술, 한전KPS)

반응형

오늘은 7/23 기준 원전 관련주 4 종목에 대해 전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코원전을 팀코리아가 마침내 수주를 따냈습니다. 24조 원 규모의 계약이었는데, 기존 예상을 했던 4기가 아닌 2기를 공급하는 계약을 했습니다. 무엇이 되었던 유럽의 첫 원전 수주라는 것은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원전 관련주들은 뉴스가 나온 다음날 모두 시가가 높은 음봉으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의 특징 중 하나라 볼 수 있습니다. 개인이 많으면 꼭 이런 모습이 나옵니다. 그럼 분석시작해 보겠습니다.

 

 

7/23 원전 관련주 전략

 

 

 

★ 원자력 관련주 투자 포인트

 ● 체코원전 수주전 한수원과 프랑스전력공사(EDF) 2파전으로 확정(4월 30일까지 입찰서 제출)

 ● 데이터센터, 전기차 등 전력수요 폭증에 신규원전 기대감 상승(전 세계 트렌드)

 ● 우크라이나 원자력 발전소 건설 사업 기대, SMR 사업 추진 기대

 ● 제11차 전력수급계획 5월 내 발표 예정(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체코원전 7월 중순 30조 원 규모 수주의 주인공이 가려질 예정

 ● 제11차 전력수급계획 실무 안 5월 31일 발표 - 대형원전 3기 건설, SMR 도입 등 포함

 ● 체코원전 수주 - 24조원 규모(원전 2기, APR 1000)

 

 

 

1. 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 차트

<매매이력>  2월 20일 15,490원 매수완료, 3월 14일 17,990원 매도(50%), 4월 3일 16,600원 재매수(50%), 현재 비중 100%, 4월 11일 15,860원 매도완료

 

◆ 7월 23일 분석

두산에너빌리티는 지난주 팀코리아가 체코 원전 수주에 성공했다는 뉴스와 함께 시가가 +12.24%나 되며, +17.65%까지 갔다 오는 긴 음봉이 나왔습니다. 기대하는 개인이 많은 종목에서 기대했던 뉴스가 나왔을 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한국시장의 종목 모습이 또 나왔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 뿐만 아니라 나머지 다른 종목들도 이런 모습이 나왔다는 것은 이것이 두산에너빌리티만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시장의 전형적인 모습이란 반증입니다. 다시 말하면 7월 18일의 음봉에는 수많은 개인들이 물려있다는 것이며, 결국 23,850원을 넘어서는 강력한 움직임이 나와야 저 큰 저항을 모두 극복했다는 것이 됩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현재 지배구조 개편에 대해 논란이 커지고 있으며, 반대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만약 개편이 불발이 된다면 두산에너빌리티에게는 호재로 작용을 하겠죠. 주식매수청구권 금액이 20,890원이기 때문에 급격히 여기서 주가가 떨어질 확률은 낮습니다. 반대로 오를 확률도 낮습니다. 제가 두산에너빌리티에게 진짜 기대하는 뉴스는 SMR과 관련된 기자재 공급납품 계약 소식입니다. 무엇이 되었든 지배구조 이슈가 해결이 되어야 모든 것이 해결이 될 것입니다. 저는 관망하도록 하겠습니다.

 

 

2. 한국전력

한국전력 차트

 

◆ 7월 23일 분석

한국전력은 원전 뉴스에도 전혀 반응이 없었고, 20,000원의 저항을 넘어서는 모습이 나와야만 한다고 했었는데, 결국 강력한 저항을 극복하지 못하고 다시 내려오는 모습입니다. 한국전력이 오르려면 사실 유가가 낮아져야 하는데, 유가가 낮아질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트럼프가 되면 유가가 좀 낮아질것 같은데, 기다려야겠죠? 관망하겠습니다.

 

 

 

 

3. 한전기술

한전기술 차트

<매매이력>  3월 6일 68,600원 매수완료, 3월 11일 76,700원 매도(50%), 3월 25일 65,500원 매도(50%). 현재 비중 0%

 

◆ 7월 23일 분석

한전기술은 체코 원전 수주소식과 함께 +28%가 넘는 모습이 나왔으나, 결국 음봉으로 마감이 되었고, 지금은 그 상승을 모두 게워내는 움직임이 나왔습니다. 이제는 7월 18일의 음봉은 너무도 강력한 저항으로 작용을 할 것이고, 웬만한 뉴스가 아니라면 이것을 극복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됩니다. 한전기술이 오르려면 체코의 나머지 2기도 계약을 성사시키거나, 한국의 원전을 추가적으로 건설하는 것이 완전히 승인이 나거나.. 근데 당장 보이지 않는 뉴스들입니다. 즉 매수하기가 이제는 많이 어려워진 모습입니다. 저는 관망하겠습니다.

 

 

4. 한전 KPS

한전KPS 차트

 

◆ 7월 23일 분석

한전KPS한전 KPS 역시 체코원전 수주 소식과 함께 +26%가 넘는 움직임이 나왔다가 음봉이 나오면서 모두 게워냈습니다. 당초 4기를 예상했는데, 2기만 수주를 해서 그런지 실망감이 작용을 한 모습인지.. 아니면 그냥 선반영해서 이런 모습이 나왔는지.. 사실 실망감이 없는 수주는 아니었습니다. 한전 KPS 역시 43,500원을 극복하는 모습이 나오지 않는다면 저는 매수하기가 어렵습니다. 저항을 확실히 극복하는 모습을 보고 매수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어떤 뉴스와 기대감으로 오를지 모르기 때문에 관망을 하고 관찰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전 관련주 4 종목에 대해 주가 전망을 해보았습니다. 체코원전 수주소식과 함께 모두 똑같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실망적인 모습이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섹터 최신전략 보러가기

 

시장 주도섹터의 '최신실전전략'

한 주간의 차트변화를 관찰하여 세력의 움직임을 파악해보자

chartmenta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