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7/13 기준 원전 관련주 4 종목에 대해 자세한 전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두산에너빌리티와 관련되어 두산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뉴스가 시장에 영향을 크게 미쳤습니다. 또한 체코 원전 우선협상자 발표가 코앞으로 다가와 여러 가지 이슈가 원전 관련주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럼 4 종목에 대해 분석 시작해 보겠습니다.
★ 원자력 관련주 투자 포인트
● 체코원전 수주전 한수원과 프랑스전력공사(EDF) 2파전으로 확정(4월 30일까지 입찰서 제출)
● 데이터센터, 전기차 등 전력수요 폭증에 신규원전 기대감 상승(전 세계 트렌드)
● 우크라이나 원자력 발전소 건설 사업 기대, SMR 사업 추진 기대
● 제11차 전력수급계획 5월 내 발표 예정(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체코원전 7월 중순 30조 원 규모 수주의 주인공이 가려질 예정
● 제11차 전력수급계획 실무 안 5월 31일 발표 - 대형원전 3기 건설, SMR 도입 등 포함
1. 두산에너빌리티
<매매이력> 2월 20일 15,490원 매수완료, 3월 14일 17,990원 매도(50%), 4월 3일 16,600원 재매수(50%), 현재 비중 100%, 4월 11일 15,860원 매도완료
① 7월 5일 분석
두산에너빌리티는 여전히 중요한 가격대인 20,050원을 극복하지 않았습니다. 거래량이 줄고 있으면서 눈치보기 장세로 들어간 듯합니다. 18,260원까지 갭 지지가 있지만 지금부터는 지지와 저항의 가격대는 의미가 없습니다. 결국 체코 원전이 누가 되느냐가 중요할 뿐입니다. 이미 수많은 개인들이 매수를 해 놓은 모습입니다. 이왕 이렇게 된 거 체코 원전을 한국이 땄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매수하지 않았기에 응원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확실한 느낌은 우리가 세력이라 칭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비중을 제법 턴 채로, 체코 결과를 기다린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믿거나 말거나~
② 7월 13일 분석
두산에너빌리티는 두산그룹의 지배구조 개편공시와 관련하여 알짜기업인 두산밥캣을 두산로보틱스에게 승계되어, 두산로보틱스는 강세를 보였고, 두산에너빌리티는 약세를 보였습니다. 체코원전 발표가 14일로 예정되어 있는 시기 직전에 이러한 지배구조 개편 공시를 낸 것에 대해 이것을 노린 것인지.. 타이밍이 기가 막히긴 합니다. 지금 시장에서는 체코원전 기대감이 분명히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체코원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이 된다면 두산에너빌리티의 주가는 분명 강세를 보일 것입니다. 체코는 원전건설과 관련하여 체코 산업계의 참여율을 65%를 요구하고 있는데, 두산에너빌리티는 이미 체코 내 자회사를 설립하면서 이에 대한 준비를 제법 해놓은 상태입니다. 19,850원부터 지지력이 있지만, 순전히 체코원전 결과에 따라 주가가 움직일 것이지, 지금 시점에서 지지점은 크게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체코 수주가 성공하길 바라봅니다.
2. 한국전력
① 7월 5일 분석
한국전력은 이번주도 같은 자리에서 횡보만 했습니다. 이렇게 횡보를 하다가 20,000원이라도 넘는 상승이 나와야만 차트가 살아날 의지라도 보일 수 있습니다. 20,000원을 넘는다면 지지를 확보하게 되므로 희망이라도 생깁니다. 계속 관망하겠습니다.
② 7월 13일 분석
한국전력은 전기료 인상과 관련하여 악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이상 하락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평선이 천천히 모이고 있습니다. 20,000원은 저항으로 작용을 할 것인데, 60일 이평선과 같이 겹치기 때문에 제법 강한 저항입니다. 하지만 넘는다면 지지력을 확보하게 되어, 하락 추세를 멈출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2만 원을 넘는 것을 관찰하겠습니다.
3. 한전기술
<매매이력> 3월 6일 68,600원 매수완료, 3월 11일 76,700원 매도(50%), 3월 25일 65,500원 매도(50%). 현재 비중 0%
① 7월 5일 분석
한전기술 역시 현재 주가부근에서 체코원전 결과를 기다릴 것 같은 느낌입니다. 어짜피 아래로는 지지력이 없고, 위로 저항도 없습니다. 어떤 결과가 나와도 한 방향으로 크게 움직일 수 있는 차트입니다. 추세 역시 하락도 아니고 상승도 아닙니다. 저는 관망하도록 하겠습니다.
② 7월 13일 분석
한전기술은 이번주 급격한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체코 원전 기대감을 먼저 반영을 하는 듯한 모습입니다. 체코원전이 된다면 최고의 수혜종목인 것은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최근 양봉과 음봉에서 거래량이 제법 터지고 있습니다. 체코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감과 단타물량들이 만든 모습이라 저는 판단을 합니다. 위로 저항은 없기 때문에 여기서의 차트분석은 의미가 없습니다. 오로지 결과에 따라 움직일 것입니다. 흥미롭게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4. 한전 KPS
① 7월 5일 분석
한전 KPS는 이번주 다시 조정을 받았습니다. 38,950원을 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고 했었는데, 한전 KPS 역시 이평선 지지가 이 부근에서 있기 때문에 횡보를 더 이상 하락 없이 이 부근에서 체코원전 결과를 기다릴 것이라 저는 판단을 합니다. 역시 저는 관망하도록 하겠습니다.
② 7월 13일 분석
한전 KPS 역시 이번주 다시 상승을 하면서 현재 가격에서 체코 원전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역시 거래량이 좀 나오고 있는 것은 사람들의 기대감이 주가에 작용을 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한전 KPS는 체코 수주의 최고 수혜 종목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번 결과에 따라 크게 작용을 할 것입니다. 지켜보겠습니다.
원전 관련주 4 종목에 대해 주가 전망을 해보았습니다. 체코 원전 결과가 나오기 전에 전체적으로 상승을 주고 있네요. 기대감이 큰 가 봅니다. 지켜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