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반도체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겁습니다. 내년의 메모리 반도체의 가격 상승이 +20%를 넘을 것이란 전망과 함께 삼성전자의 엔비디아 HBM 수주전망, 온디바이스 AI 반도체의 탑재 등 반도체 섹터에 호황뉴스가 넘쳐흐르고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에 따라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의 주가가 최근 가장 강했으며, 지수를 견인했습니다. 이런 분위기에서 반도체 종목을 함부로 판단하여 매도할 시기가 아니라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이제 시작일 수도 있습니다. 그럼 12월 15일 분석을 업데이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SK하이닉스
① 12월 8일 분석요약
SK하이닉스는 1차 지지점인 127,700원이 이번주 무너졌습니다. 하지만 갭지지가 시작되는 123,900원부터는 추매 하는 전략은 계속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119,100원이 무너지면 SK하이닉스를 팔겠다고 했는데 그 지점은 114,700원으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유는 AMD의 새 GPU인 MI300X가 출시되면서 여전히 내년 HBM 시장전망은 너무나도 긍정적이기 때문에 이탈가를 낮추었습니다. 또한 AMD는 원래 삼성전자의 HBM을 탑재하는 것으로 뉴스에 나왔지만, 아직 확실히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삼성전자의 2.5D 패키징 기술이 아직 어느 정도 인지 전혀 밝혀진 것이 없기 때문에 SK하이닉스의 HBM 공급계약을 맺을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어찌 되었든 확실한 HBM 시장 확장은 담보되어 있으며 SK하이닉스는 그중 선도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미 물량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추가매수 기회를 주지 않더라도 후회는 없습니다. 기대를 가지고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② 12월 15일 분석요약
내년 HBM 시장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SK하이닉스에 대한 외국계의 긍정적 전망과 함께 SK하이닉스는 마침내 시세를 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결론적으로 그동안 횡보하고 했던 모든 곳은 이제 강력한 지지점으로 역할을 하기 때문에 SK하이닉스는 최고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128,900원에는 갭지지, 125,600원에도 지지, 120,300원에도 갭지지가 있는 모습입니다. 저는 지지에서는 더욱 추매를 할 것이며, 120,300원이 깨질 때까지 SK하이닉스를 가지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③ 12월 25일 분석
최근 반도체 강세와 함께 SK하이닉스는 대장주의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많이 상승한 것 같지만, 길게 보면 매우 천천히 상승한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제부터 시세를 뿜을 수 있는 상황과 차트를 충분히 만들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131,200원, 128,900원에도 강력한 갭지지가 있으며, 지지력이 매우 강합니다. 이런 차트는 내려올 때마다 지지점에서 매수를 해도 전혀 상관이 없는 모습입니다. SK하이닉스를 가지고 계신 분은 함부로 속단하여 매도하면 안 되는 상황입니다. 저는 어떤 모습이 나온다고 해도 지금은 SK하이닉스를 계속 보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순간적인 악재가 나와서 무너진다면, 갭지지 부근에서 추매 하도록 하겠습니다.
2. 한미반도체
① 12월 8일 분석요약
우려했던 20일선을 지키지 못하고 무너졌으며, 현재 60일선 지지를 받고 반등을 주었습니다. 한미반도체의 미래 환경의 변화는 전혀 없습니다. 긍정적인 전망은 계속 유지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강하게 시세를 시작한다면 새로운 시세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은 자리이기도 합니다. 다만 저는 53,000원에 매수기회를 줄지는 모르겠지만, 53,000원이 오면 즉시 매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탈 가는 48,450원입니다. 뭐가 되었든 48,450원이 무너지면 한미반도체는 희망이 없어지는 자리입니다.
② 12월 15일 분석요약
한미반도체는 지난 한 주간 같은 자리에서 횡보만 했습니다. SK하이닉스가 저렇게 잘 가는 도중에 한미반도체가 조용한 것은 연말 대주주 기준 이슈도 분명히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1월이 되면 이런 악재는 깔끔히 사라질 것입니다. 이제는 한미반도체를 지금부터 조금씩 매수를 시작하겠습니다. 이탈가 48,450원을 보고 장기매수 전략으로 가도록 하겠습니다. 웬만하면 손절은 없는 전략입니다. SK하이닉스가 가는데 한미반도체가 안 갈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③ 12월 25일 분석
SK하이닉스가 이렇게 잘 가고 있는데, 한미반도체가 조용합니다. 저는 지난주 전략대로 한미반도체를 조금씩 매수하고 있는데 이번주도 오히려 옆으로 60일 이평선을 타면서 횡보만 했습니다. 대주주 이슈 때문이라고도 생각했지만, 지금은 그 이슈가 해결이 되었는데도 안 가는 것을 보니 살짝 불안해졌습니다. 한미반도체 내부에 어떤 개별 악재가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의구심도 살짝 듭니다. 저는 여기서 한미반도체 매수를 중단하고 지금 가지고 있는 물량만 들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53,000원을 이탈한다면 손절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지켜보는 전략으로 수정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3. 삼성전자
① 12월 8일 분석요약
이번 한 주도 73,200원을 아직도 뚫지 못했고, 69,900원에 도달하지도 않아 추가매수도 하지 못한 한 주였습니다. 이제 AMD의 MI300X가 세상에 공개되었습니다. 삼성전자와 AMD의 계약 협상이 진짜라면 73,200원 정도는 다음 주 정도에 확실히 뚫고 가야 믿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2.5D 패키징기술과 베일에 쌓여있던 HBM 기술이 진짜라면 주가가 이렇게 약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다시 5일선과 20일선 위로 양봉이 솟았기 때문에 73,200원을 가볍게 뚫고 가는지 다음 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기대감은 매우 큰 상태입니다.
② 12월 15일 분석요약
삼성전자가 마침내 73,200원의 저항을 뚫어주었습니다. 삼성전자에게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물론 SK하이닉스보다는 주가 탄력성이 약합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도 함부로 매도할 환경이 절대 아닙니다. 삼성전자는 강력한 저항을 뚫었기 때문에 다음 주까지 관찰한 후 추매 전략을 자신 있게 세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삼성전자도 매수물량이 많기 때문에 추매가 되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AMD와의 계약이 빨리 성사되면 좋겠지만, 일단은 기대를 가지고 계속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③ 12월 25일 분석
삼성전자 역시 지난주 52주 신고가를 갱신하며 상승을 해 주었습니다. 내년 메모리 가격 반등 예상이 나오며 주가를 견인했습니다. 또한 여러 매체에서 엔비디아에 HBM3 공급이 확실하다는 뉴스가 반영되어 상승을 강하게 하고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물론 삼성전자가 직접 계약을 밝히지 않아 팩트는 알 수 없습니다. 어찌 됐건 이제는 삼성전자는 함부로 매도해서는 안 되는 위치에 왔습니다. 호황이 예상되는 상황이고 신고가를 경신했기 때문에 꾹 참고 들고 가야 하는 위치입니다. 69,900원을 이탈가로 끝까지 들고 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4. 하나마이크론
① 12월 8일 분석요약
26,700원의 매수기회를 주어서 하나마이크론을 기쁘게 매수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이탈가는 25,250원으로 설정하겠습니다. AMD와 삼성전자 계약 소식이 들린다면 하나마이크론은 떡상을 시작할 겁니다.(언제 소식이 들려오려나...) 기대를 가지고 하나마이크론을 가져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20일 이평선이 꺾여 내려오고 있기 때문에 여기서 횡보할 가능성도 충분히 배제할 수 없는 모습입니다. 조금 더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② 12월 15일 분석요약
26,700원에 매수가 된 후 한 주간 횡보만 했습니다. 다만 모두 음봉인 것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횡보를 하는데 쓸데없는 양봉이 안 나오는 모습은 가장 마음에 듭니다. 다음 주에는 하나마이크론을 더 추매 하려 합니다. 26,700원 부근에서 추매를 하겠습니다. 이렇게 횡보를 하면 저항도 생기지 않고, 상승 에너지만 모으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이런 결정을 내렸습니다. 차트가 강한 것은 확실합니다. 기대를 가지고 지켜보겠습니다.
③ 12월 25일 분석
26,700원 부근에서 추매를 더 한다고 했는데 오지 않아 추매는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모습 역시 하나마이크론에게는 전혀 나쁜 모습은 아닙니다. 잘 보면 음봉이 많습니다. 음봉은 저항으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이제 하나마이크론도 에너지를 충분히 모았고, 삼성전자 계약뉴스 또는 반도체 호재뉴스 하나만 나와준다면 전고점 뚫고 날아갈 것으로 개인적으로 판단합니다. 다음 주를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다음 주에 26,700원이 온다 해도 이제는 추매 하지 않겠습니다.
5. 이오테크닉스
① 12월 8일 분석요약
횡보가 길었기 때문에 143,200원부터 천천히 매수하는 전략이 유효할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역시 1차 지지점은 143,200원을 큰 음봉으로 깼다가 반등을 주고 있습니다. 이오테크닉스는 지금 빠르게 반등을 좀 줘야 하는 위치입니다. 곧 20일선과 60일선 역배열이 완성되면 저항이 커지게 됩니다. 131,100원을 이탈한다면 무조건 도망가야 하는 전략은 유지합니다. 여전히 난이도가 높아 저는 매수하지 않겠습니다.
② 12월 15일 분석요약
빠르게 반등을 해야 한다고 했는데 천천히 상승을 하고 있어 다음 주에는 20일선이 60일선 밑으로 내려오는 역배열이 완성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오테크닉스에게는 저항이 무거워집니다. 코스닥 반도체 업체들이 대부분 안 좋기 때문에 이런 것도 1월이 되면 언제 그랬냐는 듯 상승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오테크닉스는 위에 저항이 다른 종목보다는 큰 것은 확실합니다. 계속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매수는 하지 않겠습니다.
③ 12월 25일 분석
이오테크닉스는 예상했던 것처럼 위의 무거운 저항을 확실히 느끼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거래가 터진 의지를 가진 양봉이 지금 나와줘야만 차트를 되돌릴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으나, 아직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의미 있는 양봉이 나올 때까지 주시하며 매수는 계속 보류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반도체관련주 5 종목에 대해 전략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반도체 섹터에 대한 좋은 뉴스들이 많이 돌고 있습니다. 이제야 소문이 점점 나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는 어떻게든 들고 가야 하는 시기라고 개인적으로는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