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지난 12/15일 분석했던 게임주 4 종목에 대한 전략을 재설정해보고,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관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주말 중국에서부터 게임주에 대한 악재뉴스가 나오면서 전반적으로 게임주식들에 대해 충격을 주었습니다. 어떤 뉴스였는지 하나씩 알아보고, 각 종목별로의 차트분석도 함께 수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2월 22일 중국 정부는 온라인 게임 규제안을 발표했습니다. 발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게임 퍼블리셔는 온라인 게임의 일일 지출 한도를 설정해야 합니다. 로그인 보상, 충전 보너스 등 이용자의 지출을 유도하는 상품도 제공할 수 없습니다.
2) 미성년자의 경우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접근 자체를 차단해야 합니다. 또한 게임 내 화폐로 상품이나 서비스 이용도 제한됩니다.
3) 이용자들은 게임 스트리머에게 일정 금액 이상을 후원할 수 없게 됩니다.
같은 날 중국 정부가 외자판호를 발급해 줬지만, 이런 큰 악재가 나오다 보니, 게임주들이 폭락했습니다.
1. 엔씨소프트
① 12월 8일 분석 요약
12월 7일 TL이 오후 20:00에 마침내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시가부터 낮은 -8.8% 하락을 맞았습니다. 희망을 가지고 음봉마다 매수해 온 저는 출시일 이후의 오늘 같은 하락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기에 오늘도 추가매수를 하였습니다. 신규 IP는 함부로 속단해서는 안됩니다. 추후 글로벌 출시가 될 것이며, 이 IP로 TL 모바일이 나올 것입니다. 그것까지 크게 보고 투자를 한 것입니다. 엔씨소프트의 지지력은 225,000원과 214,000원에 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입장에서 더 이상 나올 악재도 없는 최악의 상황에서 TL을 발표했습니다. 이제는 갭하락을 다음 주 어떻게 메꾸는지 관찰하도록 하겠습니다.
② 12월 15일 분석 요약
지난주 발생한 갭하락을 이번주 어떻게 메우는지 관찰한다고 했는데, 갭을 하나도 메우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 26만 원까지의 갭저항이 매우 강해진 모습입니다. TL에 대한 증권가의 좋지 않은 리포트가 나왔고, 엔씨소프트는 이 좋은 장에 의미 있는 반등 한번 주지 않았습니다. 지금 엔씨소프트는 과매도 구간이며, 다음 주 상승한다면 의미 있는 바닥신호가 완성이 됩니다. 저는 엔씨소프트가 214,000원을 깨지 않는 한 희망을 가지고 계속 지켜보도록 할 것이며, 음봉마다 조금씩 매수하는 전략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갭저항이 강해졌기에 이제는 상승하는데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염두에 두도록 하겠습니다.
③ 12월 25일 분석
중국의 온라인 게임 규제안에 의해 다른 게임주들이 폭락을 하는 동안 엔씨소프트는 별로 빠지지도 않았습니다. 어차피 엔씨소프트는 지금이 최악의 기업 상황을 겪고 있기 때문이라 저는 판단합니다. 이번주도 갭을 메꾸려는 의지가 약한 봉들이 계속 나오며, 위의 갭저항을 이기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이번 게임 규제가 게임주 전반적으로 악재로 작용한다면, 엔씨소프트 역시 225,000원을 지키지 못할 확률이 높아진 듯합니다. 그래도 214,000원을 마지막 지지선으로 보고, 반등을 기다려보도록 하겠습니다.
2. 위메이드
① 12월 8일 분석 요약
위메이드의 가상자산 코인 위믹스의 재상장을 앞두고 기대감으로 위메이드가 연일 급등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슈가 저번주부터 차트에 반영되고 있었고 이제 그 이유가 수면으로 확실히 드러난 것 같습니다. 이번주 5일간의 차트 상 특징은 확실히 거래량이 늘었다는 점입니다. 양봉이든 음봉이든 평균 거래량이 많은 것은 고점에서는 좋은 모습은 아닙니다. 보유하신 분들은 자신만의 매도 기준을 확립하고 위메이드를 관찰해야 할 시기라 개인적으로는 판단합니다. 그래도 섣불리 100% 물량을 팔아서는 안되고 추가적인 상승이 있을 확률도 많은 차트이기 때문에 조금씩 매도전략이 맞을 듯합니다.
② 12월 15일 분석 요약
고점에서 평균 거래량이 늘어난 것은 좋은 모습이 아니라 했는데, 위메이드는 이번주 내내 조정을 받았습니다. 매도 기준을 확립해 놓고 관찰해야 한다는 전략은 계속 유효합니다. 이제는 고점에서 횡보가 길었기에, 62,700원에서의 지지에서 자신 있게 매수할 수는 없어졌습니다. 저는 위메이드 매수를 보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62,700원 부근의 지지와 20일선의 지지를 어떻게 받는지 보고 매수전략을 다시 세워보도록 하겠습니다.
③ 12월 25일 분석
갭지지와 20일선의 지지를 어떻게 받는지를 보고 매수전략을 세운다고 했었는데, 중국 악재로 인해 위메이드는 -13%의 폭락을 맞았습니다. 이렇게 주식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고점에서는 조금씩 매도를 해놓는 습관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악재가 뜰지 어떻게 알겠습니까? 위메이드는 62,700원부터 59,900원까지 갭지지가 살아있습니다. 금요일의 하락은 갭지지에서 아랫꼬리를 달았습니다. 위메이드는 고점에서의 횡보구간이 이제 현재위치 위쪽에 있기 때문에 저 횡보구간은 저항으로 작용을 하게 되어 불리하게 됩니다. 안타깝지만 51,500원까지 저는 기다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메이드가 살아나려면 여기서 빠르게 돌려세워야만 합니다. 시간이 더 지난다면 매물 저항은 더더욱 강해질 것입니다.
3. 크래프톤
① 12월 8일 분석 요약
기다리던 크래프톤의 조정이 왔습니다. 크래프톤은 205,500원과 193,900원에 지지가 있습니다. 저는 이 사이에서 크래프톤을 매수하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히 이탈 가는 193,900원을 이탈하면 손절하도록 하겠습니다. 193,900원은 굉장히 중요한 지지선입니다. 현재 거래량도 없이 조정을 받는 모습이 정당하지만 60일 이평선 갭을 생각해서 천천히 매수하는 전략을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② 12월 15일 분석 요약
크래프톤은 설정했던 205,500원 지지선을 정확하게 아랫꼬리로 타고 있습니다. 지지선 부근에서는 조금씩 매수를 했습니다. 다만 이제는 205,500원을 여러 번 쳤기 때문에 지지력은 없는 것과 같습니다. 193,900원만이 지지력이 살아있습니다. 크래프톤은 이제 상방으로 다시 방향을 틀어야 합니다. 하방으로 방향을 튼다면 193,900원까지 빠르게 내려올 수 있습니다. 저는 193,900원 부근에서는 추가매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부근에서 매수했다가 193,900원을 종가로 이탈한다면 즉시 매도하겠습니다.
③ 12월 25일 분석
크래프톤은 193,900원을 이탈가로 설정했었는데, 금요일 중국 악재로 인해 손절하였습니다. 크래프톤은 현재 172,500원의 갭지지 영역에 있습니다. 저는 193,900원을 회복할 때까지 크래프톤을 매수하지 않겠습니다. 조금 더 관찰하면서 매수타이밍을 다시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쉽지만 이런 돌발악재에는 답이 없는 것이 주식입니다.ㅠ
4. 펄어비스
① 12월 8일 분석 요약
펄어비스는 한 주 동안 과매도 구간에서 횡보를 했습니다. 여전히 거래량은 없습니다. 저는 투매를 기다리는다고 했는데 아직 투매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런 모습의 차트는 철저히 시장과 소외된 차트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기술적인 반등이 가능한 구간이지만 단순히 기술적 반등이며 자신 있게 매수할 수 있는 구간은 아닙니다. 여전히 관망하며 기다리도록 하겠습니다.
② 12월 15일 분석 요약
투매가 나오거나, 거래량이 터진 양봉이 나오거나 둘 중에 하나는 있어야 매수할 수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주도 옆으로 횡보만 했습니다. 역시 매수불가 모습이며, 시장의 관심을 전혀 받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투매 또는 의지를 가진 양봉을 기다리도록 하겠습니다.
③ 12월 25일 분석
펄어비스는 의미 없이 횡보하다 금요일 중국 악재로 인한 게임주 전반적인 투심 악화로 펄어비스 역시 하방으로 방향을 잡는 듯한 모습입니다. 이번에 펄어비스는 제가 기다리는 매수모습이 나올 것이라 개인적으로 판단합니다. 어떤 모습이 나올지 기다려보겠습니다. 펄어비스 자체에 더 이상 나올 악재는 없으나, 게임주 섹터 전체가 안 좋기 때문에 떨어질 확률이 높으며, 그것을 기회로 활용해 보는 전략을 취하겠습니다.
오늘은 게임주 4 종목에 대한 주가전망을 해보았습니다. 중국 온라인 게임 규제안이 다음 주에도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아무도 모릅니다. 게임주들이 빠르게 돌려세우기를 바라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