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차트보는법-8] 삼성전자 하락의 특징분석(1), 거래량에 숨겨진 심리분석

반응형

들어가며...

 

오늘은 삼성전자 하락시기의 차트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의 상승과 횡보에서의 특징을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경우에서 주식 고점에서는 개인이 매수하고 싶은 모습이 나온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것을 바꿔 말하면 주식의 저점에서는 개인이 매도하고 싶은 모습이 나온다는 말과 같습니다. 차트 하락구간의 특징을 분석할 때도 항상 "심리"를 파악하려고 노력한다면 재미있는 특징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배운 주가가 상승할 때의 차트심리를 상기해보시고 난 후 삼성전자 하락 분석을 따라오시면 좋겠습니다.

※ 예시의 차트는 캔들볼륨 차트로 거래량이 많으면 캔들이 크게, 거래량이 적으면 작게 표시되는 차트입니다.

 

제목파일
제목파일

 

 

삼성전자는 어디까지 하락할까요? 어디서 반등할까요?

 

다음 차트는 삼성전자의 22년 01월부터 10월까지 하락구간 차트입니다. 고점 80,800원부터 51,800원까지 지독한 하락을 합니다. 지난 시간에 배웠던 80,800원까지의 직전반등이 얼마나 무서운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삼성전자-하락구간차트
삼성전자 하락구간 차트

 

 

1. 주식은 어디까지 하락할지 아무도 모른다

 

주식을 처음 하시거나 경험이 없으신 분들이 항상 묻는 질문이 있습니다. "이 종목 어디까지 하락해요?, "이 종목 어디서 반등해요?". 만약 이런 질문에 어떤 특정 가격을 언급하며 자신 있게 대답하는 주변사람이나 전문가가 있다면 그 사람은 거르시면 됩니다. 초보이거나 사기꾼일 확률이 99%에 수렴합니다. 세상에 주식이 어디까지 하락할지 아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주식을 하면 할수록 "얼마에 반등을 줄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이 얼마나 오만한 것인지 알게 됩니다.

 

 

 

 

2. 그러면 왜 하락차트 분석을 하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하락차트 분석을 하는 이유는 "개인들이 싫어하는 모습이 나왔는가"를 보기 위함입니다. 한국주식시장에서 여전히 불행한 사실은 개인 비중이 많은 종목은 주식이 잘 오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긴 개인과 대척점에 있는 "세력"이 주식을 싸게 매수해서 비싼 가격에 매도해야 하는데 개인이 많은 종목은 주가가 오를 때마다 매도 물량이 나올 것이 뻔하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이러한 한국 주식시장의 현실이 슬프지만 현명한 투자자는 이러한 심리조차도 이용해서 매매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삼성전자 하락의 특징 분석(1) - 거래량

 

주가의 하락은 상승의 반대이므로 이전에 배운 상승의 특징을 그대로 하락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거래량
② 하락각도
③ 반등의 위치

먼저 아래의 삼성전자 차트를 보며 위 3가지를 먼저 생각해 보실까요?

 

삼성전자-하락구간 확대
삼성전자 하락구간 확대


오늘은 1번 거래량에 대한 분석을 먼저 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하락각도, 반등의 위치에 대한 분석을 하여 삼성전자 하락의 특징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거래량 없는 하락? 거래량 있는 하락?

 

주식이 하락할 때도 가장 먼저 분석하고 봐야 하는 것은 당연히 거래량입니다. 거래가 없이 하락하는지, 거래가 증가하면서 하락하는지는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거래량에 숨겨진 투자자의 심리를 파악해 볼까요?

다음은 삼성전자 하락차트를 1,2,3 구간으로 나눠보았습니다.

 

삼성전자 하락구간-구간나눔
삼성전자 하락구간-구간나눔

 

▼ 생각해 봅시다
① 1구간에서 거래량이 없이 하락하는데, 그 의미는 무엇일까요?
② 2구간에서 거래량이 실리며 하락하는데, 그 의미는 무엇일까요?
③ 3구간에서 다시 거래량이 없이 하락하는데,
그 의미는 무엇일까요?

 

 

 

 

2. 주가 하락 시 거래량에 실린 심리분석

 

여러분이 삼성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여러분은 1구간, 2구간 중 어느 구간이 두려우신가요? 저는 2구간이 무섭습니다. 2구간처럼 하루하루 무섭게 떨어지는 삼성전자를 봤다면 엄청난 두려움이 몰려옵니다. 이상하게 1구간처럼 떨어지면 짜증은 나지만 두렵지는 않습니다. 이 차이는 무엇일까요?


1구간 : 거래량 없는 하락의 의미와 숨겨진 심리
주식이 1구간처럼 거래량이 없이 하락하는 것은 정상적인 모습입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린 대로 "정상적이다"는 말은 차트에서 어떤 세력의 불순한 의도가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반대로 "비정상적이다"는 말은 차트에서 어떤 불순한 의도가 보이거나 인위적인 모습이 보일 때를 말한다고 말씀드렸죠.
주가가 상승이든 횡보든 또는 하락이든 하여간 거래가 터지지 않는 것은 정상적인 모습입니다. 정상적인 모습에서는 인위적인 모습이 없기 때문에 그에 녹아든 개인이나 세력의 심리변화 또한 크지 않습니다. 즉 1구간처럼 하락하면 개인들은 짜증은 나지만 두려운 마음은 없습니다.

 2구간 : 거래량 있는 하락의 의미와 숨겨진 심리
2구간은 1구간과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락 시 거래량을 동반하며 하락의 크기 또한 크며, *갭(Gap)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락에 대해 차트에서 비정상적인 모습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즉 시장에 참여하는 누군가가 이 하락이 당연하지 않다고 느끼는 겁니다.
2구간에서 거래가 터지며 하락하는 것은 누가 팔아서 거래가 터지는 걸까요? 세력이 팔아서 거래가 터지는 걸까요?
어떤 세력이 9만 원, 8만 원에서도 안 팔던 물량을 고작 6만 원에 던질까요? 세상에 그런 바보 같은 세력은 한국 주식판에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2구간에서 거래가 터지면서 하락하는 것은 개인이 팔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개인들이 손절을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2구간의 모습이 개인들에게 공포감을 심어줬고, 너무 무섭기 때문에 이거라도 건져야 한다는 생각에 손이 나갈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이전의 삼성전자 차트 분석을 다 해왔기 때문에 저 구간에서 팔고 있는 것이 개인이라는 것을 확신할 수가 있습니다. 상승에서도 개인이 붙으면 곧 최고점이 오는 것처럼, 하락에서도 개인이 떨어져 나가면 곧 바닥이 옵니다. 이건 만고의 진리입니다.

*갭(Gap) : 전일 종가와 금일 시가 사이에 시세의 연속성이 떨어져 차트에서 빈 공간이 생기는 현상

 

 


3구간 : 또다시 거래량 없는 하락
2구간에서 수많은 개인이 손절을 하고 나갔으니 곧 바닥이 와야 하는데 또 떨어지네?라고 생각이 드실 겁니다. 3구간을 보니 또다시 거래량이 없이 하락합니다. 3구간은 정상적인 모습이라는 거죠. 하지만 3구간에서 또 떨어지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2구간의 모습이 나왔다는 사실이 중요한 겁니다. 주식의 바닥은 모릅니다. 이러한 3구간의 모습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분할매수라는 것을 해야 합니다. 개인들이 싫어하는 모습이 나왔다고 해서 무조건 매수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는 것을 3구간을 통해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이 있습니다. 2구간의 모습을 본 개인들은 3구간에서 절대로 매수를 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3구간에서 떨어지는 도중 매수를 할 수 있는 용감한 개인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3. 앙드레코스톨라니의 거래량에 대한 해석

 

놀랍게도 주식의 대가인 앙드레코스톨라니의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의 책에서 주식과 거래량을 다음과 같이 표현합니다. 너무 마음에 와닿아 구절을 적어봅니다.
"또 다른 지표는 바로 거래량이다. 시세가 하락하면 일시적으로는 거래량이 늘어나는데, 이는 많은 주식이 부화뇌동파(개인)의 손에서 소신파(세력)의 손으로 넘어가고 있음을 의미한다.(중략) 다시 말해, 거래량이 증가하는데도 주가가 계속 하락한다면 그것은 다음 상승운동 국면이 시작할 때가 가까워졌다는 징조인 것이다. 이때 일어나는 주가 폭락은 대체로 실제 가치의 하락이라기보다 대중의 히스테리 때문이거나 주식 소유자들이 보유한 모든 주식을 매도하면서 일어나는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중략)
오랜 기간 거래량이 적은데도 시세가 지속적으로 하락한다면 이것은 시장에 좋지 않은 징조다. 왜냐하면 그럴 경우 주식이 대부분 부화뇌동파(개인)의 손에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생략)

 

 

마치며...

오늘은 삼성전자의 하락시기 특징 중 거래량에 대한 분석을 했습니다. 거래량만으로도 복잡한 심리가 다 드러난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다음시간에 배울 하락각도와 반등의 위치까지 조합하면 더욱더 완전한 하락차트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하락은 상승의 반대이고, 그 심리도 완전히 반대로 작용한다는 것을 이해하시리라 생각됩니다.

※ 완전한 이해를 위해 1편부터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하락 시 거래량의 숨겨진 비밀을 이해하셨나요?? 중요한 내용입니다!! 다음 시간은 또 다른 하락의 특징 2가지를 배워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주식차트분석하는법(초보)] - [주식차트보는법-9] 삼성전자 하락 특징분석(2), 하락각도와 반등 위치에 숨겨진 비밀

 

[주식차트보는법-9] 삼성전자 하락 특징분석(2), 하락각도와 반등 위치에 숨겨진 비밀

들어가며... 오늘은 삼성전자의 하락 특징 중 하락각도와 반등위치 측면에서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하락 차트 분석은 ① 거래량 ② 하락각도③ 반등의 위치 순으로 이어 갑니다. 지

chartmental.tistory.com